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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석민 l 제379호 l 2017년 12월 26일 l 조회수:136
    부산 버스 매체사용료 상승폭도 초고공 무한질주

    3년 낙찰금액 290억원… 3년전 대비 70%나 치솟아
    애드21, 부산 시내버스 2,372대 광고사업권 연속 확보

    고삐풀린 옥외광고 매체사용료의 상승세가 부산 시내버스에서도 이어졌다. 지난 12월 13일 개찰한 부산 시내버스 외부광고 사업자 선정 입찰에서 기존 사업자인 애드21이 최고금액을 써내 사업권을 낙찰받았다. 부산 버스 2,372대에 대한 3년 매체사용료로 애드21이 써낸 최고가 낙찰금액은 290억100만원으로 대당 매체사용료는 월 33만 9,600원이다. 이는 3년전 입찰 때 애드21이 동일 사업물량 및 사업기간에 대해 써냈던 170억 7,120만원(대당 월 20만원)에 비해 119억2,000만원(69.9%)이나 증가한 금액이다. 서울에서 중앙언론사들이 앞다퉈 버스광고 사업권 입찰에 응찰을 한 것처럼 이번 부산 버스 광고사업권 입찰에도 부산지역의 대표적 언론사로 꼽히는 부산일보가 참여해서 공격적 투찰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때문에 부산 옥외광고 전문업체의 대표격인 애드21은 사업권 방어를 위해 초고가 베팅을 감행했다는 후문이다. 업계는 서울과 부산의 버스 매체사용료 대폭 상승이 내년도 옥외광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서울과 부산 모두 초고가 낙찰가를 충당하기 위해서는 광고료 단가 인상과 판매방식 개선 등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어차피 제로섬 게임일 수밖에 없는 시장의 특성상 내년에는 버스광고에서 촉발되는 변화가 시장 전체에 예측 불허의 큰 파장을 몰고오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서울 B권역 버스 1,000대 광고사업권 재입찰도 유찰

    응찰 3개사 모두 예가 미만… ‘스타애드컴 110억 낙찰’ 발표 소동도
    조합 “신규 입찰과 A권역 낙찰업체와의 수의계약 방안 놓고 검토중”

    서울 지선 시내버스 1,000대를 대상으로 한 서울버스운송사업조합의 광고사업권 재입찰도 예가 미만으로 유찰됐다. 지난 12월 14일 개찰한 서울 B권역 시내버스 외부 광고대행 사업자 선정 재입찰 결과 1차 입찰과 마찬가지로 예가 미만으로 유찰됐다. 1차 개찰일인 12월 7일 곧바로 재공고를 내고 진행한 이번 재입찰에는 스타애드컴과 오케이에드컴, 에스피나래애드 등 3개사가 응찰했으나 3개사 모두 예가 미만 금액을 써내 낙찰자가 나오지 못했다. 그러나 12월 14일 개찰 직후 전자입찰 사이트인 온비드 화면에는 한때 스타애드컴이 110억1,600만원(대당 월 30만 6,000원)으로 낙찰받은 것으로 공표됐다가 곧이어 ‘낙찰후 취소’로 정정 공표되는 소동이 일었다. 전자입찰에서 낙찰 후 취소가 발표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데다가 스타애드컴은 조합의 노골적인 입찰참가 배척 대상으로 지목돼온 전홍의 특수관계 업체여서 한때 업계에는 그 배경을 놓고 술렁임이 일기도 했다.

    조합 관계자는 이에 대해 “예가 미만인데 오기가 돼서 잘못 처리가 된 것으로 단순 실수를 정정 처리한 것”이라고 말했다. 재입찰도 유찰됨에 따라 업계의 관심은 조합이 어떤 카드를 선택할지에 모아지고 있다. 조합은 1차 입찰 공고때부터 B권역이 2회 유찰되면 A권역 낙찰자와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조합 관계자는 “예가를 조정해서 신규 입찰에 부치는 방안과 A권역 낙찰자와 수의계약을 하는 방안을 놓고 서울시와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석민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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