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8.10.17 PM3:56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전체기사
    홈 > 뉴스 > 전체기사
    편집국 l 제389호 l 2018년 05월 28일 l 조회수:192
    캘리그라피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길라잡이 (1)

    최근 캘리그라피가 실내 사인물 또는 옥외광고물로 많이 활용되고 있음에 따라 캘리그라피가 가진 정의와 쓰임새, 기법 등을 알아보는 연재를 마련했습니다.

    * 본 칼럼은 SP투데이의 편집 방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캘리그라피는 무엇인가?

    ▲캘리그라피의 정의
    문자는 의사소통, 즉 인간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는 수단으로써 말이나 기호를 표기 하거나 기록을 담당했다. 처음에는 그림의 형태로 표기되었다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문자로써 기록되었고, 그 문자는 다시 보고 느끼는 감상의 대상으로 예술의 형태에까지 다다르게 되었다. 현재의 캘리그라피도 문자의 서사(書寫) 행위에서 예술의 형태로 발전하였는데 글씨 문화의 역사적 배경과 일치한다. 캘리그라피는 그리스어인 칼리그라피아(Kalligraphia)에서 유래되었고, 사전적 의미는 글이 가지고 있는 뜻에 맞게 아름답게 쓰는 것을 말한다. 아름다운 글씨는 개인적인 취향이나 성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캘리그라피는 인위적인 서체가 아닌 사람이 직접 손으로 쓴 글씨다. 서양에서는 전문적인 핸드레터링(Hand lettering) 기술로 평필이나 갈대 펜으로 쓰는 꽃 장식의 아름답고 화려한 글씨를 말하고, 동양에서는 원형의 탄력을 가진 모필(毛筆)에 의한 예술적 가치가 높은 아름다운 육필서체(肉筆書體)인 서예를 의미한다. 현재의 캘리그라피 문화가 형성된 것은 1990년대 후반으로 약 20년 정도에 불과하다.

    캘리그라피는 상업, 예술, 생활로 각각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간단하게 캘리그라피를 정의한다면 쓰는 형태, 그리는 형태, 표현하는 형태, 활용하는 형태로 각각 필요 요소에 따라 표현방법을 다르게 글씨를 쓰는 행위다. 디자인의 한 부분을 담당했던 캘리그라피는 이제는 단순한 문자 디자인만이 아닌 작품으로 선보이며 순수미술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짧은 기간 안에 종합예술의 형태로 캘리그라피는 발전을 했다. 경제적 창출에서의 새로운 직업군을 가졌고, 작가로서 자신의 감성을 표출하고 표현하는 예술의 형태를 지니게 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하는 대중성을 갖게 되었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우 강력한 디자인적 소재이자 도구
    문자의 기능은 단순히 ‘읽히는 것’과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기록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보편화 되었다. 이런 문자의 기능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캘리그라피다. 캘리그라피의 표현은 작가의 역량과 도구와 재료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상징을 표현함에 있어 매우 강력한 디자인적 소재이자 도구다. 개성을 중시하는 현 시대에서 유행하는 글씨들과 테크닉에 의존한 글씨들은 다양성과 깊이감이 떨어지며 새로운 글씨세계를 이끌어내지 못한다. 물론 글씨를 잘 쓰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그 기본원리가 되는 기초지식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

    캘리그라피는 요즘 가장 각광받는 분야가 되었고 다양한 형태로써 선보이고 있다. 과거와 현재가 함께 공존하는 디지로그(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합성어)적이며 독창적인 캘리그라피 장르를 구축해야 한다.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는 사회 추세에 맞는 유형과 형태를 지니면서 동시에 아날로그적인 정서가 가미된 독특한 캘리그라피가 현재 우리에게 필요하다.

    [ⓒ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주·건물주·토지주 ‘…
  • 광고 매체의 비중이 옥외광…
  • “야립 광고물의 지방재정…
  • 칸이 뽑은 2018년 최고의 …
  • 해.외.동.향
  • ‘진짜 사람 맞아?’… 고…
  •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 …
  • 신축 건물에 시야 가로막힌…
  • ‘허공에서 나타나는 홀로…
  • ‘드론을 광고 매체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