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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석민 l 제390호 l 2018년 06월 11일 l 조회수:34
    국산 반사시트, ‘글로디안’을 아시나요?

    해외 5천만달러 수출탑에 빛나는 기술력이 큰 자랑
    반사 현수막 등 사인업종 관련 어플리케이션 적극 개발중

    순수 국산 반사시트를 제조하고 있는 리플로맥스의 ‘글로디안’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글로디안으로 제작된 반사 현수막이 최근 주요 고속도로 및 국도 갓길에 안전을 요망하는 문구가 새겨져 설치돼 야간 운전자들에게 주의를 환기 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반사 현수막은 빛을 반사시키는 특수소재를 이용해 제작한 것으로 자동차의 불빛이 반사 현수막에 부딪힌 후 그 빛이 다시 운전자의 시야에 돌아가는 원리(재귀반사)로서 현수막에 적힌 '주의 문구'가 야간에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 재귀반사 효과를 현수막에 적용한 것인데, 재귀반사란 광원에서 나온 빛이 특정 광학체에 의해 광원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 회사 김문수 과장은 “반사 원리를 이용한 제품이 주로 안전용품 등에 많이 이용됐는데 최근엔 옥외광고물 등에도 적극 활용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시장 확대의 기회가 되고 있다”라며 “아직 공개할 수는 없지만, 매우 획기적인 옥외광고물 소재가 될 수 있는 제품도 개발 중이다”라고 밝혔다.


    ▲반사시트 국산화의 도전
    리플로맥스의 출발은 1989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이 회사 김현대 대표는 3M 대리점의 점주였다. 3M 대리점을 운영하면서 반사소재가 3M 등 해외 유명 브랜드에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을 보고, 이 소재를 국산화하면 어떨까라는 고민이 있었다. 이 고민은 1997년 IMF 시대를 겪으며 행동으로 옮겨졌다. 사재를 털어 국산화에 매진하게 된 것. 시작은 무모하다고 할 정도로 미약했지만, 현재는 연간 매출액 105억원, 근로자 수 29명, 5천만불 수출탑을 세운 강소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반사필름과 반사원단, 반사비닐 등 재귀반사 안전 제품 제조사로 세계 약 40여개 국(유럽, 아프리카, 동남아, 남미 등) 에 수출하고 있다. 해외 대리점만 60개업체에 달하며 국내에도 20개의 대리점이 활동 중이다. 현재 고품질 재귀반사 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회사는 세계에서 6개에 불과하다.

    재귀반사 제품이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도로다.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용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형 트럭 뒤 범퍼 부분에 부착되는 반사시트 등이 그것이다. 또 교통사고 시 2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고깔봉, 안전표시봉 등에 부착되는 반사시트 등이다. 경찰 및 119구급대원 등의 유니폼에 부착되는 반사시트도 있다. 리플로맥스의 제품은 100% 국산이다. 국내에 비해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이나 동남아로 공장을 이전할 수도 있지만 품질 유지를 위해 ‘메이드 인 코리아’를 고집하고 있다. 재귀반사 소재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연간 약 1조원대 시장이다. 리플로맥스는 현재 1%대 점유율에 불과하지만 향후 5년내에 2%대, 10년내에 10%대의 점유율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옥외광고사인시장으로의 진입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것. 김과장은 “리플로맥스가 개발 중인 신제품이 교통광고시장 등에 적극 활용이 가능하다면 우리가 목표하고 있는 수치를 달성하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국산 브랜드가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많이 응원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석민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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