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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국 l 제390호 l 2018년 06월 11일 l 조회수:358
    광고주, 프로야구장을 주목한다

    연간 1억 4,000만명 중계 방송 시청… 꼭 잡아야할 마케팅 공간

    광고업계가 프로야구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이에 따라 광고대행사들은 광고판을 눈에 잘 띄는 아날로그 소재로 바꾸거나 관중 체험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 마련에 나서고 있다. 광고업계에 따르면 국내 프로야구는 2017년 연간 기준으로 구장을 찾는 관람객 약 840만명, TV중계 시청자 약 1억4,000만명으로 추산되는 국내 최대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다.

    제일기획에 따르면 모기업 지원을 제외한 프로야구 광고 시장 규모가 2014년 450억원에서 2018년 560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광고업계에서는 야구장 광고가 관중이나 시청자 잠재의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높은 광고효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TV중계방송, 신문, 포털사이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2차 노출되기 때문에 한 번 더 주목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라이온즈의 홈구장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 광고대행을 맡고 있는 제일기획은 야구장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백스톱(Back Stop)에 발광다이오드(LED) 전광판 대신 아날로그 인쇄물을 쓰기로 했다.

    백스톱은 포수 뒤편에 설치된 안전그물망으로 야구장 광고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주목도가 높은 자리다. 제일기획은 야구장 백스톱이 평균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전체 경기 시간 중 1시간 이상(32%) 노출될 뿐 아니라 고정된 카메라로 선명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백스톱 LED 전광판은 국내 9개 야구장 중 7곳에서 사용할 정도로 광고 소재를 교체하거나 운영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계 화면에서 슬로우 모션을 보여줄 때 화질이 나빠진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제일기획은 인쇄 광고물로 빛 공해 등을 없애면서 높은 가독성을 확보했다. 최근에는 스토리‧체험을 강조한 프로야구 마케팅도 활발히 하고 있다.

    삼성라이온즈는 ‘피죤 스폰서 데이’을 통해 관객들이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응원막대풍선, 사은품 배포, 전광판 광고 상영 등을 함께 진행했다. ‘이마트 스폰서 데이’에는 이마트 고객 이벤트로 티켓을 제공한 뒤 광고 모델의 시구와 함께 광고를 상영하기도 했다. 펜스나 전광판이 아닌 잔디 바닥에 광고하는 ‘그라운드 페인팅'도 눈에 띄는 프로야구 마케팅 전략이다. 그라운드 페인팅 광고를 가장 먼저 도입한 곳은 롯데그룹 광고계열사 대홍기획이다. 2008년 롯데자이언츠의 사직구장에 ‘구몬학습’ 문구를 광고했다. 지난해에는 현대자동차가 ‘코나(KONA)'의 그라운드 페인팅 광고를 잠실구장에서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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