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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451호 l 2022년 03월 01일 l 조회수:837
    ‘서울 지하철 2호선 전동차 광고’ CJ CGV가 확보

    232억3,200만원으로 낙찰… 계약기간은 6+5년
    국내 최초로 투명 OLED 창문광고 시범 사업 추진

    서울교통공사가 2월 11일자로 공고한 ‘2호선 전동차 광고대행’ 입찰에서 CJ CGV가 사업자로 선정됐다. CJ CGV가 CJ파워캐스트의 광고사업 부문을 인수한 이후 첫 번째로 보이는 굵직한 행보라는 점에서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에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투명 OLED디스플레이 광고매체가 포함돼 있다. 따라서 디지털 광고 기업으로서의 확실한 위상 확보 차원에서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이번 입찰에 CJ CGV는 공사가 제시한 기초금액 209억5,946만2,560원을 22억원 상회하는 232억3,200만원을 적어내 사업권을 확보했다. 사업의 계약기간은 총 6년이며 공사가 승인할 경우 추가로 5년의 계약 연장이 가능하다. 현재 2호선 전동차(84편성 794칸)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광고물은 54×39㎝ 액자형 광고물 1만2,300기, 100×26㎝의 모서리형 광고물 8,464기, 39.35×23.5㎝의 조명광고물 2,884기 등 총 2만3,648기다. 공사에 따르면 이중 2,084기(액자형 1,528기, 모서리형 128기, 조명형 368기)가 감축되며 2,800기의 신규 디지털광고물이 설치될 예정이다. 따라서 CJ CGV가 계약한 광고물량은 총 2만 4,364기다.

    신규 디지털 광고물은 출입문 상단 노선도 위치에 설치된다. 44인치 LCD디스플레이를 내장한 철제 함체 형태로 설치된다. 이번 사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전동차 유리창 투명 OLED 광고매체다. 지하철 창문에 55인치에 해당하는 투명 OLED소재를 장착해 광고매체로 활용하는 것인데 국내 지하철 전동차에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형태다. 이 사업은 일부 전동차에서 시범 적용 후 사업성과 안전성 평가를 통해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 계약 내용에는 구체적인 물량이 적시되지 않았다. 공사측에 따르면 열차 1편성당 40대씩 5편성 규모를 시범 설치해 운영한 후,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공사 관계자는 “투명 OLED 창문광고는 기존의 유리를 들어내고 OLED 소재를 이용한 광고를 새롭게 설치하는 사업이다보니 사업성은 물론 안전성, 시민 반응 등을 두루 평가해야 하는 매체”라며 “따라서 정확한 사업 물량 또한 시범 운영 평가를 통해 결정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투명OLED는 최근 광고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소재로 유리창의 개방감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정보 영상을 송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또한 특정 장소와 시간에 따라 특화된 정보 및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것도 이점이다.

    당초에는 옥외광고물법에 저촉되는 매체라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현행 교통수단이용 광고물 표기방법에 따르면 다른 교통수단의 운행에 불편을 줄 수 있는 조명형 광고를 설치할 수 없다. 투명 OLED는 창문 안쪽에 부착되는 형태이지만 외부로도 영상이 노출되기 때문에 규제의 대상으로 볼 수도 있다. 지난 연말 국무조정실이 행정안전부 유권해석을 근거로 투명 OLED를 활용한 지하철 광고가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 사업화의 길이 열렸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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