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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중 l 제452호 l 2022년 04월 01일 l 조회수:779
    하반기부터 광고판 다는 ‘따릉이’ 적자탈출 시동 건다

    자전거 바구니, 차체 테이핑, 바큇살 테이핑 광고 방안 모색중
    유료광고 부착해 연간 100억원 규모 적자 탈피 목표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광고매체로 변신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민의 교통복지 확대를 위해 따릉이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해의 경우 우선 따릉이 3,000대가 신규로 도입된다. 하지만 문제는 연간 100억원에 이르는 운영 적자다. 코로나19 등으로 따릉이 이용은 크게 늘었지만 공공성을 위해 낮은 수준의 요금이 유지되다 보니 운영과정에서 적자가 지속해서 쌓이고 있는 것.

    실제 따릉이의 이용요금은 1시간 1,000원, 2시간 2,000원(초과시 5분당 200원)으로 지난 2015년 도입 이후 한 번도 인상된 적이 없다. 현실적으로 낮은 요금으로 공공성을 지키면서 따릉이 사업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광고가 필수적인 상황이라는게 시의 설명이다. 실제로 타 지자체의 경우 누적되는 적자를 버티지 못하고 공공자전거 사업을 포기하는 곳도 나오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2019년 9월, 고양시는 지난해 5월 적자를 이유로 공공자전거 사업을 종료했다. 안산시도 지난해 12월에 공공자전거 운영을 끝냈다. 지금처럼 적자가 지속될 경우 다른 지자체의 공공자전거 사업처럼 운영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릉이 광고가 추진되는 이유다.

    서울시는 올 상반기중으로 광고 형태와 타당성 등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하반기부터 따릉이에 본격적으로 광고를 부착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따릉이 바구니 △차체 테이핑 △바큇살 테이핑 등의 방식으로 광고를 부착하는 방식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 형태와 운영방식이 확정되면 하반기 4만3,500대에 이르는 따릉이가 서울시내 움직이는 광고판 역할을 하게 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의 따릉이 광고 부착 추진이 알려지면서 따릉이 광고에 관심을 보이는 업체도 다수 나타나고 있다. 다만 광고 부착이 곧바로 운영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킬 수는 없는 만큼 지자체의 공공자전거 사업에 대한 운영 효율화 작업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많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요금 수입과 별도로 비용을 줄이기 위해 따릉이 배송체계 개편 등 운영 효율화에도 나서고 있다.

    ▲따릉이 광고, 법적 문제는 없나?
    이전까지 따릉이에 광고를 다는 것은 불법광고에 해당했다. 현재 옥외광고물법 시행령은 유료광고가 가능한 교통수단으로 택시·버스·지하철만 명시돼 있고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는 빠져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에 옥외광고물등관리진흥법 시행령 개정을 건의했다. 시행령에 공공자전거를 추가하게 되면 법적으로 따릉이에 광고 부착이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지난해 10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릉이에 유료홍보물을 부착하는 것에 대해 ‘실증을 위한 규제 특례(규제샌드박스)’도 신청했는데 연말에 통과가 되면서 2년간 한시적으로 따릉이에 광고 부착을 할 수 있게 됐다.

    신한중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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