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18.01.17 PM1:28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전체기사
    홈 > 뉴스 > 전체기사
    이석민 l 제379호 l 2017년 12월 26일 l 조회수:161
    2017 옥외광고 매체대행 시장, 언론사들 잠식 확연했던 한해

    중앙언론 경쟁적 시장 잠식에 지방언론도 가세… CJ는 소강 국면 맞아
    기금조성 광고 틀어쥔 옥외광고센터, 온갖 구설수에도 꿋꿋한 불통은 여전

    올 한해 옥외광고 매체대행 시장은 대형 언론사들의 시장 잠식 기세가 드높았던 한해였다. 특히 한국경제신문의 지난해 잠실야구장에 이은 올해 서울버스 외부 광고대행사업권 확보는 올해 옥외광고 매체대행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거리가 됐다. 한국경제는 지난해 연말에 잠실야구장 광고매체를 확보한데 이어 이번 서울 버스매체를 손에 넣음으로써 일순간 옥외광고 절대강자로 부상했다. 또 동아일보가 인천공항 1, 2 여객터미널 광고매체사업권을 손에 쥔 것도 높은 매체사용료와 함께 주목을 받았다. 반면 지난해까지 알짜배기 옥외광고매체을 싹쓸이 해왔던 CJ그룹의 계열사인 CJ파워캐스트는 올해 주요 입찰에서 대형 언론사들에게 밀리는 모습을 보인데다가 심지어 보유하고 있던 서울시 버스 외부광고 사업권을 한국경제에 빼앗김으로써 일단 매체 싹쓸이 행보가 소강 국면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 하는 전망을 낳고 있다.

    ▲한국경제와 동아일보의 공격적 베팅
    지난 12월 7일 개찰한 서울 시내버스 외부광고 사업권 입찰에서 한국경제신문 컨소시엄은 A권역 6,000대의 3년 매체사용료로 1,552억3,920만원의 최고금액을 써내 낙찰자로 결정됐다. 대당 월 사용료가 71만8,700원으로 버스광고 입찰 사상 최고가 신기록을 세웠다. 동아일보는 지난 6월 8일 입찰에 부쳐진 인천국제공항의 새 광고사업자 선정 입찰에서 최고가를 투찰해 사업권 수성에 성공했다. 제1, 제2여객터미널까지 포함해서 인천공항내 전체 광고매체의 약 6년짜리 사업권을 재확보했다. 동아일보의 낙찰가는 연간 426억3,116만원(부가세 포함)으로 2위 CJ파워캐스트가 써낸 348억9,310만원보다 77억원이나 더 많았다. 3위는 한국경제신문 285억7,879만원이었다. 사업기간은 제1여객터미널은 현 사업기간 종료 시점인 내년 6월 1일부터 2023년 말까지 66개월이고 제2여객터미널은 올해 10월 이후로 예상되는 오픈 시점부터 2023년 말까지 약 6년이다. 동아일보의 낙찰가 426억여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제시한 예정가격 185억5,691만원(부가세 포함)보다 약 130%나 많고 2위 CJ파워캐스트의 투찰금액보다도 22%나 많은 가격이다.

    ▲수세의 CJ파워캐스트, 서울 버스 후면광고 특혜 의혹도
    CJ그룹 계열 광고회사인 CJ파워캐스트가 낙찰받은 서울 시내버스 후면 광고 대수는 총 6,000대이지만, 실제로는 7,380대 전체를 대상으로 광고영업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차이가 발생되는 대수 만큼의 후면 광고 수익금은 고스란히 CJ파워캐스트가 가져가게 된 셈이다. 서울버스조합은 지난 2015년 5월 서울 시내버스의 후면광고에 대한 대행사업권 입찰을 실시했다. 입찰물량을 65개사의 6,000대로 명시했고 입찰가격의 기준이 되는 예가에 대해서도 대당 단가에 6,000대를 곱하는 방식을 제시했다. 원래 인가 대수는 7,485대이지만 구조상 후면에 광고를 부착할 수 없는 차량을 고려하여 물량을 6,000대로 한정했던 것. 6,000대를 65개 운수업체별로 할당해서 업체별 광고부착이 가능한 댓수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기도 했다. 그런데 CJ파워캐스트 광고영업 자료에는 7,380대의 후면광고가 차도면의 측면, 인도면의 측면 및 서울사랑면과 한 묶음으로 세트화되고 SSA부터 C까지 5등급으로 차등화돼 판매되는 것으로 돼있다. 하차문 광고만 별도로 판매되고 있다. 옥외광고미디어협회는 관련 내용을 단독 보도한 SP투데이의 기사를 근거로, 사업자인 CJ파워캐스트는 중대한 입찰조건을 위배했고 발주처인 서울시버스조합은 서울시민들에게 피해를 끼친 배임행위라며 서울시와 시의회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나섰으나 서울시와 조합은 아직까지 이 사안에 대해 어떠한 입장이나 대책을 내놓은 바 없다.

    ▲옥외광고센터의 불통과 갑질
    국내 옥외광고 산업 육성·발전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행안부 산하 옥외광고센터는 옥외광고 매체대행업계로부터 늘 ‘불통의 대명사’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 올해도 예외가 아니었다. 특히 올해는 업계와 상생하며, 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소통’과 ‘미래 설계’보다는 지금 당장 센터의 호주머니를 채우기 위한 ‘꼼수’에 집착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난이 드높았다. 지난 9월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은희(국민의당)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옥외광고센터를 독립 옥외광고진흥원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자신의 법개정안과 관련, ‘옥외광고센터 역할 제고방안 마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 발표자는 “공산국가를 포함해 전세계에서 기금을 명분으로 국가가 법에 예외를 두어 야립 광고사업을 독점하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다”면서 “민간의 영역을 침범하는 사업은 이제 그만하고 민간의 영역으로 개방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발표자는 “센터는 기금 총액의 4분의 1을 관리운영비로 쓰고 있어 기금을 위한 센터인지 센터를 위한 기금인지 분간이 어려운데도 기금수입을 늘리기 위한 사업 확장을 계속 시도하고 있다”면서 “민간 사업자와 산업은 설자리를 잃고 있어 센터의 진흥원 개편에 앞서 조직과 사업에 대한 과감한 수술이 가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발표자도 “행안부는 센터 설립때 옥외광고산업에 기여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지난 10년동안 전혀 그렇지 못했고 자유표시구역 추진때도 중소기업들 참여를 약속했지만 결과는 재벌기업이 다 독식했다”고 가세했다. 이런 와중에 옥외광고센터의 현직 간부가 깊숙하게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을 사기에 충분한 한 신생 업체의 옥외광고물 전수조사 DM구축 사업 싹쓸이가 올해 업계를 강타하며 민-관-학-업계에 충격을 안겼다. 특히 김현 옥외광고센터장은 지난 11월 9일 임기가 만료 됐음에도 불구하고 후임 결정이 안됐다는 이유로 여전히 센터장으로 재임하고 있는데 이는 연말을 맞은 요즘 업계의 행안부와 센터에 대한 불만과 반발이 커지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옥외광고센터는 또한 지난 2015년부터 민간 간판업계의 고유 사업영역이던 지자체 간판개선 사업의 디자인설계 용역에 뛰어들어 수익사업으로 진행해 온 사실이 드러나 업계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2017년 8월까지 10건을 확보해 약 4억2,000만원의 수입을 올렸다. 대부분 용역금액이 3,000만원 이상임에도 모두 수의계약으로 따냈고 간판 1개당 디자인비는 50만원이 넘었다.강원도 평창군의 경우 2015년 1건과 올해 2건 등 군이 진행한 3건의 간판개선사업 디자인 설계 용역 일감을 모두 센터가 수의계약으로 확보해 1억 1,400만원의 수입을 올렸다.

    또 옥외광고센터는 조성된 공익성 기금으로 홍보용 광고를 집행하면서 특정 일간지 한곳에 광고를 몰아주고 그 일간지가 김현 센터장에 대한 인물 보도를 과도하게 한 사실이 드러나 많은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기도 했다. 센터 자료에 따르면 센터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 매년 7,000만~7,500만원의 일간지 광고예산을 편성해 광고를 집행했는데 광고비 전액을 문화일보 한 곳에 올인했다. 지난해에는 금액을 9,350만원으로 늘려서 집행했는데 이중 9,000만원을 문화일보에 몰아서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석민 기자[ⓒ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심하고 수상쩍은 ‘옥외…
  • CJ파워캐스트, 6,000대 낙…
  • 제주공항, ‘객관식’ 아닌…
  • 입ː찰ː소ː식
  • CJ파워캐스트 피고소 사건,…
  • 옥외광고 매체사용료의 무…
  • 연내 완성한다더니… 제자…
  • <심층진단>임충수 옥…
  • <심층진단> 행안부-…
  • ‘생활형 디지털사이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