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업데이트시간 : 2022.07.05 PM4:39
    전체기사
    정책/행정/제도
    옥외매체/대행
    광고일반
    디지털프린팅(실사출력)
    간판/제작
    디자인
    뉴미디어/디지털사이니지
    소자재/유통
    조명/LED
    아크릴/조각
    기획/특집
    협회/단체/학계
    인터뷰/인물/동정
    문화/오락/생활
    해외소식
    기타/비즈니스
    실시간 뉴스
     
      해외소식
    홈 > 뉴스 > 해외소식
    신현택 l 제452호 l 2022년 04월 01일 l 조회수:394
    보다 많은 여성들을 옥외광고에 진출시키려면?

    옥외광고 매체환경의 고도화와 광고주 요구로 여성 인력 수요 증대
    육아 부담 없이 경력 쌓아갈 수 있도록 유연한 근무환경 조성해줘야

    이 글은 미국의 옥외광고 매체사 트랙터아웃도어(Tractor Outdoor)의 리젤 맥코넬(Lizelle McConnell) 영업이사가 최근 업계지에 기고한 글을 정리한 것이다.

    나는 원래부터 옥외광고 업계에서 여성들을 배제하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남성 인력이 대다수인 옥외광고 업계의 현실은 그간 업계가 발전해 옴에 따라 생긴 부산물이라고 여겨진다. 전통적으로 옥외광고 영업직은 남성들이 대부분을 차지해 왔다. 이는 옥외광고가 다른 광고매체에 비하여 섬세함이 떨어지고 주로 영업력에 따라 광고계약이 이루어져 온 데에 상당 부분 기인한다. 예를 들어 12×3m 크기의 대형 빌보드 계약 판매를 성사시키면 그에 따라 상당한 규모의 커미션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남성들이 업계에 뛰어들고는 했다.

    여전히 여성들이 기존 남성 위주로 구축되어 온 옥외광고 업계에 뛰어들기는 쉽지가 않다. 그러나 최근들어 변화의 조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여러 가지 원인 가운데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옥외광고의 환경이 20~30년 전에 비하여 크게 고도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옥외광고의 디지털화가 빨라지면서 과거와는 다르게 캠페인성 운영이 필요해졌다. 옥외광고로서뿐만 아니라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일환으로서 보다 포괄적인 매체효과를 증명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기 시작했다. 이는 광고주들의 요구에 기인함과 동시에 전반적인 광고매체 환경이 과거 대비 고도화되었기 때문이다.

    광고매체 판매 및 구매방식은 프로그램화되어 왔고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훨씬 다층적인 요인들을 고려 및 반영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옥외광고 매체사들은 이제 더 이상 단순히 빌보드를 판매하는 데에만 치중하지 않고 데이터에 기반을 둔 소구대상 정보와 통찰력에 초점을 두고 보다 임팩트있고 측정가능한 캠페인을 제안하고 판매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소구대상, 매체, 기술 및 경험치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운영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그 결과 이제 옥외광고 업계는 과거에 비하여 보다 지적인 인력의 투입을 필요로 한다.

    전통적으로 우리 여성들은 서로간에 상대방의 성공에 대하여 편안함을 느끼지 못해 왔다고 본다. 나는 이러한 현상이 뿌리깊은 남성 위주의 사회문화적 통념에 원인을 두고 있다고 본다. 그 결과 우리 여성들은 어느 특정 여성이 사회적 성공을 거두면 평가절하하거나 불만을 표시하며 심할 경우 그러한 명성을 훼손하기도 해 왔다. 이러한 상황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을 주지 않으며 우리는 그러한 마음가짐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 누군가가 잘 되면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다.

    한편, 여성들은 특정한 산업 또는 역할에 있어서 ‘지나치게 감정적’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는 그야말로 말도 되지 않는다. 여성으로서 우리는 제시할 수 있는 강점을 많이 갖고 있다. 여태까지 비즈니스에 있어서 감정을 개입시키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는 통념이 지배적이었다. 여성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그들은 남성과 같이 행동해야만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있어왔다. 남성 위주의 비즈니스 문화만을 강조하고 감정을 갖는 것을 유약하다고 보는 것은 남성들에게 있어서도 해가 되었다.

    위에 언급한 통념들은 여성들의 고유한 능력을 훼손시켜 왔다. 여성들이 본능적으로 보유한 감정적 정보수집 능력과 주변환경을 보다 넓고 섬세하게 파악하는 기술 그리고 보다 긴밀하고 친화력있게 관계를 설정하는 경향은 여성들을 매우 강력한 리더로서 만드는 데 기여한다. 나는 옥외광고가 보다 포괄적인 산업으로 육성되고 발전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를 위해서 여성들의 역할을 인정하고 그들이 중요한 인력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우선 옥외광고 업계는 여성들에게 보다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해야 함으로써 그들이 경력과 가정 중에서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나게 해 주어야 한다. 또한, 옥외광고 업계의 고용주들은 그들이 원할 경우 육아의 부담을 감당하면서도 스스로의 경력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여성들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여성들을 믿어야 하고 그들이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북돋워 주어야 한다. 나는 남성과 여성을 막론하고 옥외광고 업계의 고위직이라면 업계에 새로 발을 들이는 사람들에게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업계 내 여성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고 이는 나의 성장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나는 모든 여성 인력들에게 그러한 네트워크를 발전시키는 데 보다 많은 시간을 투여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내가 이 글에서 옥외광고 업계에 있어서의 여성의 역할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인종, 연령 및 성적취향 등의 모든 사회적 양상에 있어서 다양성을 유지하며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서 옥외광고 업계는 지속성을 갖추고 조화를 지향하는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힘내라!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하여 침략을 당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자는 메시지를 알리는 옥외광고물이 세계 도처에서 등장하고 있다. 위 사진들은 그들 중 북미, 유럽 및 호주에서 집행 중인 캠페인 사례들의 일부이다.



    [ⓒ SP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외광고 매체, ‘실제 광…
  • 기금조성용 광고사업 입찰,…
  • 행안부, 불법 고정 광고물 …
  • 미국 광고비, 올해 사상 최…
  • 규제 특례 허용된 새로운 …
  • 서울 지하철 2~8호선 음성…
  • 제주옥외광고協 ‘2022 간…
  • ‘부산 사인엑스포’ 16~19…
  • 나사풀린 행정안전부 산하 …
  • 디지털 옥외광고 관련 샌드…
  •